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종합교육연구동(220동) 522호
TEL(연구소장) (02)880-6317
TEL(행정실) (02)880-6316 / FAX (02)877-6428
본 연구소는 심리학의 과학주의적 경향과 인간 중심적 접근방식에 기초한 연구를 촉진하고, 한국사회의 현안 문제들에 대해 심리학적 연구를 수행하여 심리학을 실용과학으로 한국에 정착시키는데 이바지하고자 설립되었다. 심리학의 지식, 특히 한국사회의 개인적, 집단적, 그리고 사회적 문제의 근원규명 및 해결방안을 강구함에 유용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확산 보급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연구소는 심리학과 관련된 이론적 연구로는 한국인의 심리 및 행동양식에 대한 토착이론을 발달시킴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응용 연구로는 보다 나은 인간관계, 조직 및 사회를 촉진하는 구조화된 프로그램 개발이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부의 정책 및 제도 개선을 위한 실용연구를 개발 수행하고 있다. 이 같은 이론적, 응용적 연구들을 수행함에 이어서 관련 학문 분야들과의 학제간 연구를 꾸준히 실현하고 있다. 아울러 대외적으로는 해당 전문연구원들이 주축이 되어 대외 서비스 활동(자문, 연구용역 등)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매달 1회 정도의 학술 심포지움을 개최하며 학내외 심리학과 교수진 및 대학원생들의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세미나를 지속적으로 주최하고 있다.
심리과학연구소는 심리학의 과학주의적 경향과 인간중심적인 접근방식에 걸맞는 연구를 촉진 및 지원하고, 한국의 현실문제에 대해 심리학적 접근으로 연구를 수행하여 심리학을 실용과학으로 한국에 정착시키는 목적으로 1991년 사회과학대학 부설연구소로 설립되었다.
|